등이 아픈 것을 계기로 준비해서 22년 겨울 12월에 회사에 아파서 못 나온다고 결정적으로 말하고, 거의 은퇴애 들어 간 것이 1년이 넘었는데, 무엇을하고 지냈는지 전혀 기억도 없고, 계획도 없었다.
하나 한 것이 있다면 손주 보기. 첫 손주, 너무 똘밍 똘망 눈망울에, 항상 무엇을 할꼬 머리 귤리는 것이 보이는 이 꼬마 도령이랑 노는 것이 얼마나 재미나고 신기하고 감사한 일인지 말로 할 수가 없다.
이 이쁜 손주 아래로 손녀가 태어나 하나밖에 없는 아들 덕에 손자, 손녀 하나씩을 둔 부자 할매가 되었다.( 친구 자녀들을 보면, 결혼하기도,  어기 낳기도,  손주 돌보아 주기도 다 쉬운 일이 아님을 깨닫는다)
 
베비시터는 와서 작은 손주를 보고, 나는 여차 하면 달려가서 큰 손주 돌보미를 한다. 감기 걸렸다, 너무 피곤하다, 부부 저녁 모임이 있다, 출장이 있다 등등의 분부만 있으면 한 걸음에 달려가서, 자고 가라하면 지고 밤에 돌아가라하면 가고 하면서 아기를 봐준다.
손주라고만 해도 이쁠 것인데 얼마나 이쁘게 생긴지는 말로 할 수가 없다.( 이것이야말로 주관적? 모든 할매의 이구동성?)
아가의 크고 맑고 장난끼 가득한 눈망울을 보면, 내가 세상에 더 부러울 것이 뭐가 있나, 정말 "다 이루었다"는 말씀이 나의 생각이다. ㅎㅎㅎ.
 
한걸음에 달려가, 아니면 우리 집에 데려와서 돌봐주고 밥해 먹이고, 놀아주다보니  일년이 어찌 지났는 지도 모르겠고. 은퇴를 결심한 용기를 내게 된 100% 이유인 이 손주들을 필요할 때 봐 쥬게 되어 얼마나 더 행복한 일인지...
 
이제는 세살이 되어서 손가락으로 세살도 보여주고, 숫자도 세고, 뜻도 모르는 요일도  읊어대는 조 이쁜 조동이.  그리고 할미를 놀리는 말도 하며,  있는데 없다고도 할 줄 아는 지능이 되었다.
 
아들 하나가 이리 성장하여 이제 마흔이 3년 뒤인 사회인이 되고, 아내가 생기고, 가족이 늘어나서 1명이 4명이 되었으니 할 도리 다한 셈.
 
나의 지난 세월, 수많았던 역경들, 차마 지나지 못하고 그만 두고 싶었던 고개 고개 구비 구비의 보상을 다 받는 듯 하다.
경제적으로는 주위 친구들의 부에는 발톱도 못 내미나,
저에게 은혜가 족하옵니다...
 
 
 

'일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알던 사람들과 나의 행복과 불행  (0) 2020.06.17
뉴욕, 코로나 감금 한달 열흘째  (0) 2020.04.22
가을로 접어들며  (0) 2019.09.11
<다시 일어 설 힘이 없다고 생각들 때...>  (0) 2019.03.30
엄마  (0) 2018.08.15

+ Recent posts